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기업파산변호사 신중을 기해야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19. 12. 17. 15:15

 

사업을 청산해야 하는 상황, 대부분의 기업들은 11초가 아쉬울 수 있습니다. 시장 경제의 악화 등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였거나 기타 여러 문제로 인해 청산을 요하는 상황에 놓인 기업이라면 빠른 정리가 없이 계속해서 시간을 지체하는 것이 채무에 대한 이자의 증가 등으로 인해 더 큰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 놓인 기업이라면 서둘러 사업을 정리하기를 원하지만 만일 기업의 모든 자산을 매각하여 활용하더라도 법인이 지고 있는 모든 채무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사업을 정리하는 것 역시 쉽지 않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법인이 사업을 정리하는데에는 여러 절차가 필요합니다. 특히 사업 운영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차입 등으로 인한 채무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죠. 채무를 지고 있는 상황에서 법인을 청산해야 하지만 기업 자산을 초과한 채무로 인해 사업을 정리하는 것이 원활하지 않은, 정리가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면 법률적 절차인 기업파산제도를 통해 사업을 정리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이 경우 매우 신중한 분석과 판단을 요하게 됩니다.

 

사업을 기업청산의 과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폐업을 신고하는 것만으로도 영업활동을 끝마칠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하시는 것이죠. 물론 세무서에 폐업을 신고하는 것은 사업을 정리하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지만 앞서 설명한 부채가 자산을 뛰어넘는 상황에 있다면 폐업 신고만으로 사업을 정리하겠다는 생각은 잘못된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채무 상환을 이행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법률적 책임이 잔존하기 때문입니다.

 

 

폐업신고는 말 그대로 영업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신고일 뿐 어떠한 법률적 방어막이 되어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법인이 과도한 채무를 지고 있는 상황에서 폐업신고만으로 사업을 청산하는 경우 채무 상환에 대한 책임이 그대로 남아 계속해서 빚에 쫓기거나 채권자, 근로자들과의 법률적 마찰을 빚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대안을 찾는 것이 필요하며 그 과정이 바로 기업파산의 절차가 되는 것입니다.

 

 

기업 파산 절차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으로 채무를 완벽하게 변제할 수 없는 경우 법원의 파산 선고를 통해 자산을 현금화, 채권자들에게 분배하여 사업을 청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또한 이 과정은 여러 법률적인 영역을 건드리는 과정이기에 관련 분야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로 기업파산변호사 즉, 도산전문변호사의 도움을 통하는 것입니다.

 

 

기업파산변호사를 통한 세밀한 분석과 진단, 절차 진행은 파산 절차가 가져다주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미리 예방하거나 보다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특히 기업파산 문제의 경우 기업이 지게 될 법률적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제3자를 향한 어려움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매우 세밀하고 신중한 판단과 결정을 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사건 처리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절차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법률문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의 조력과 함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기업파산변호사의 도움을 통해 법인에 대한 파산절차를 진행하는 가장 큰 목적은 법률적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사업을 청산해야 하는 상황에서 과도한 채무가 사업의 청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라면 법원의 파산선고 및 법률적 보호하에 사업을 청산할 수 있도록 하는 파산 절차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기업파산제도를 활용하는 경우 법인은 발행한 수표 부도로 인한 여러 법률적 책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채권 상황 불이행으로 인한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과의 법률적 마찰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당금의 형태로 미지급된 임금이나 퇴직금에 대한 처리가 이루어지기에 근로자들과의 법률적 마찰 역시 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는 법인에 한정됙에 무조건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법인이 자금 마련을 위해 차입하는 과정에서 대표자가 연대보증을 선다거나 제3자의 담보제공이 이루어진 경우 채무 상환의 책임이 단순히 법인에만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산절차를 통해 법인의 면책효력은 발휘될 수 있으나 연대보증을 선 대표자나 담보를 제공한 제3자의 경우 이와 같은 효력을 얻지 못할 가능성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인의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일념으로 무턱대고 기업파산변호사의 도움을 통한 파산절차를 진행하기 보다는 파산절차가 가져다 줄 여러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꼼꼼한 준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파산변호사 즉, 도산전문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기업파산변호사는 다수의 파산절차 진행과 종결 경험을 통해 현재의 기업이 처한 상황에서 보다 합리적인 방법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드리게 됩니다.

 

 

또한 기업 파산절차의 경우 일정한 예납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이를 자세히 알지 못하거나 경험이 부족하여 이를 간과할 경우 법인은 기업파산절차 진행에 유리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예납을 완수하지 못해 기회를 얻지 못하기도 하는 것이죠.

 

 

사업을 정리하는 과정이지만 그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운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법률적 문제가 얽혀있는 것이 기업파산 문제인 만큼 되도록 전문적인 도움, 경험에 기대어 절차는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로 기업파산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기업파산변호사는 기업파산제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물론이고 풍부한 경험을 갖춰 일반적인 경영인이 예상하거나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보다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게 됩니다. 특히 파산절차를 통해 사업을 청산하는 일은 시간이 흐르면 흐를 수록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만큼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발빠르게 기업파산변호사의 법률적 도움을 통해 상황을 진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청산의 과정인 기업파산절차, 사업을 되살리기 위한 작업이 아닌 사업을 원만하게 정리하기 위한 과정임에도 살펴야할 부분이나 갖추어야할 준비가 상당한 만큼 만만하게 여겨 접근하기에는 쉽지 않은 문제일 수 있습니다.

 

 

운영 중이 사업이 어려워져 청산/정리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무심코 폐업신고로 사업을 마무리 짓기에는 뒤따르는 과도한 채무가 문제가 될 수 있는 만큼 법률적 절차인 기업파산호사와의 깔끔한 상담과 절차 진행을 통해 만족스러운 결과 이끌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