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재판이혼소송비용이 부담된다면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1. 12. 22. 18:05

 

 

 

 

 

배우자와의 원만한 관계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오로지 나만의 노력이 아니라 서로 함께 노력을 하고,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해주며 양보하고 사랑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서로를 위해, 또 부부의 원만한 관계 지속을 위하여 노력해도 결국 좋지 않은 결말을 맞이하게 되어 결혼생활을 청산하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배우자와 어떻게 혼인관계를 청산하든지 간에 그에 따르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큰 분쟁 없이 맞설 수 있다면 좋겠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재판이혼소송비용에 대하여 걱정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재판상 이혼에 따른 비용을 걱정하는 이들이 많아진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무리 일방 배우자의 유책사유를 알고, 부부관계를 청산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쉬이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를 미리 알고 어떠한 해결책이, 어떠한 해결 방법이 현명한 방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재판이혼소송비용이 부담스러울 때 다른 방법은 없는지에 대하여 말씀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관련 사례를 통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내 A 씨와 남편 B 씨는 결혼 19년 차 부부이며 슬하에는 두 명의 자녀가 있습니다. 아내 A 씨는 남편 B 씨의 반복되는 외도 때문에 가정에 소홀할 뿐만이 아니라 자녀에게도, 아내 A 씨의 신뢰도 전부 파괴해버렸기 때문에 가정 내의 분위기와 갈등이 점점 깊어져만 갔습니다. 아내 A 씨는 가족을 지키기 위해 남편 B 씨가 잇따라 바람을 피우는 것을 허용했지만, 남편 B 씨에게는 반성의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았고, 가족들과의 관계에도 전혀 개의치 않았습니다. 결국 아내 A 씨가 이혼을 결심하고 소송을 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내 A 씨는 재판이혼소송비용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연락처에 차이가 있어 비용이 부담스러워 아내 A 씨가 가장 낮은 곳을 찾았습니다.

 

 

 

 

 

 

소송대리인은 소송전략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설명했습니다. 해야 할 일이 많고, 최종 안내에 드는 비용은 아내 A 씨가 처음 안내를 받은 비용과 많이 달랐습니다. 아내 A 씨는 화가 나서 다른 곳으로 갔습니다. 결국, 아내 A 씨는 최종 비용에는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곳도 찾아다니며 사전 처분과 법적 조치를 모두 포함해 비용이 앞서 방문했던 곳보다 저렴한지 물어봤습니다. 다만 아내 A 씨의 선택에 따라 이혼소송만 하더라도 거액의 비용이 발생될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아내 A 씨가 방문한 곳마다 비용 차이 때문에 혼란스러워서 결국 이혼 변호사를 찾아가 비용 차이가 나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소송대리인은 이혼청구의 난이도만을 기준으로 비용을 책정해야 하고, 위자료와 재산분할, 친권, 양육권, 양육비 청구 등이 병행될 때에는 상대와 다투게 될 사안이 더 많아지게 되고, 이에 대한 주장과 입증에 업무량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재산에 대해 청구하는 경우에는 피보전권리인 위자료청구권,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 보호를 해 소송에 실익이 있도록 해야 하기에 청구권의 보전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소송대리인은 이혼절차의 목적이 혼인관계를 해체하고 정당한 권익을 얻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소송전략에 따라 정확한 사업수행에 필요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재판이혼소송비용은 비용을 책정하는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모든 일반적인 절차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소송대리인의 자세한 설명을 들은 아내 A 씨는 "수수료를 대충 알고 소송대리인을 정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재판이혼소송비용은 소송 내용과 절차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혼 소송은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일이며 생소할 것입니다. 따라서 소송이 무엇인지, 절차에 필요한 준비가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사건을 정확하게 진단받고, 그에 따른 비용을 준비하여 소송에 철저하게 대비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