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성매매처벌 억울하다면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0. 4. 27. 11:49

성매매처벌 억울하다면

 

 

 

어둠이 내려앉은 길거리를 걷다보면 발에 밟히는 전단지와 명함을 쉽게 발견하게 될 겁니다. 해당 전단지와 명함의 대부분은 성과 관련한 거래 행위에 대한 홍보물인 경우가 많을 겁니다. 노골적인 사진이나 글귀가 적혀있는 홍보물은 사람들이 수없이 오고가는 도심 길거리에 배포가 되다보니 이러한 홍보물을 매일 같이 접하게 되는 사람들은 불쾌감을 느끼게 되기도 하고, 일상적으로 가볍게 생각을 하면서 넘기게 되기도 합니다. 타인의 성을 사고 파는 거래 행위는 그 자체만으로 불법이지만 이처럼 일상이 되다보니 사람들에게 불법이라는 인식 자체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많은 분들이 별 죄의식없이 관련 업소를 드나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며, 관련 소재가 드라마나 영화에서 아무렇지 않게 노출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보면 룸살롱이나 노래방에서 접대를 하는 여성들이 아무렇지 않게 묘사가 되고 있습니다. 야한 화장이나 옷을 입은체 등장을 하기도 하며, 그러한 여성의 성을 아무렇지 않게 사고 파는 행위가 곧잘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영상물이나 홍보물에 자주 노출이 되다보면 이러한 행위 자체가 불법이라고 인식을 하지 않게 될 수도 있는 일입니다.

 

 

 

 

많은 분들이 별 죄의식 없이 관련 업소를 드나들다 보니 관련 업소들은 점점 진화를 하여 일반적인 주거공간까지 업소가 침투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채팅앱이나 사이트를 통해서 거래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주거하는 공간인 오피스텔에서 관련 행위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건 기사를 통해서 한번쯤 접해본 기억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사를 접하면서도 자신의 옆집에서 이러한 일이 벌어질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난해 7월에서 올해 6월까지 서울 5개 지방법원을 대상으로 한 전수 조사에 따르면 오피스텔에서 관련 행위를 한 업체의 수가 378개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이는 적발이 된 업체이기 때문에 실제로 이와 같은 행위가 이루어지는 업소는 더욱 많다고 봐야 될텐데요. 이처럼 관련 행위가 오피스텔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단기 계약이 가능하다는 오피스텔의 특성과 오피스텔 주인의 경우에는 매달 월세만 제대로 받으면 그만이라는 안일한 생각에서 성 관련 행위가 이루어지는 온상이 되고 있습니다.

 

 

오피스텔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불법이라는 인식이 옅어지게 만드는 효과까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성을 파는 사람도, 성을 사는 사람도 불법이라는 인식없이 더욱 편하게 드나들 수 있다는 점이 큰 문제입니다. 이처럼 점점 진화를 해나가는 관련 업소로 인하여 성매매처벌을 더욱 강화해나가는 것이 이와 같은 행위를 뿌리뽑을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된 법률이 재정된 것이 2004년이다 보니 1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관련 불법 행위가 근절되기는 커녕 더욱 진화를 해나가고 있다보니 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성매매처벌은 돈을 주고 타인의 성을 산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성매매를 알선한 사람에게는 더 엄중한 처벌이 내려지게 되는데요. 이는 영업으로 성매매 알선 등의 행위를 한 사람이 해당이 되며, 성을 파는 행위를 할 사람을 모집하고 그 대가를 지급하는 경우도 해당이 됩니다. 또한 성을 파는 행위를 하도록 직업을 소개하거나 알선한 이후 그 대가를 지급받는 경우도 해당이 되는데요. 이러한 범죄 사실이 입증될 경우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돈을 주고 성을 산 경우 보다 더 엄중하게 처벌이 내려지게 됩니다. 만약, 성을 파는 대상이 성인이 아닌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더욱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을 사고 파는 행위는 성인에게도 불법성이 인정되는 행위이지만 대상이 미성년자가 되는 경우는 처벌의 수준이 더욱 가중됩니다. 이는 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아청법의 의거하여 처벌이 내려지기 때문인데요.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성을 산 경우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상 5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미성년자의 성을 사려고 하는 행위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미수에 그친 경우와 다르게 미수범이라 할지라도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미성년자의 성을 매수하기 위하여 시도를 했다는 자체만으로도 무서운 처벌을 받게 되므로 절대로 시도조차 해서는 안 되는 행위라는 걸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관련 행위는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엄중한 사안이나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성을 사고 파는 행위 자체가 쉬워졌습니다. 접근을 할 수 있는 통로가 많아졌으며, 방법 또한 점점 진화를 해나가고 있어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미성년자의 성을 사고 파는 행위가 빈번하게 일어나다 보니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좋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채팅 관련 앱은 좋은 방향으로 활용을 한다면 이점이 있겠지만 이처럼 좋지 않은 방향으로 활용이 된다는 점이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관련 청소년 절반이 채팅 앱을 통해서 시작을 하였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관련 행위를 한 청소년 10명 가운데 6명은 16세에 처음으로 조건 만남 앱을 통해서 접어든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앱에서 만난 청소년들과 친밀한 관게를 유지하면서 미성년자의 성을 착취하는 이른바 그루밍 범죄가 늘어나고 있다보니 미성년자의 자발성 여부를 떠나서 매수자에 대한 성매매처벌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가출 후 생계비를 마련하기 위하여 조건 만남을 시작하게 된 걸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타인의 강요에 의하여, 남자친구 등의 이유를 꼽히게 했습니다. 이들 가운데 7명은 가출을 경험했다고 이야기 했으며 일부는 임신 경험이 있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대다수의 가출 청소년들은 기본적인 생활비가 없는 빈곤 상태에서 조건 만남에 유입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다시 돌아갈 곳이 없는 상황인 경우가 많아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조건 만남 앱을 통해서 미성년자의 성을 매수한 경우에는 강력한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미수의 그쳤다 할지라도 처벌을 피할 수 없다는 걸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만약 상대의 연령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 할지라도 그 사실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아청법에 의거하여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성매매처벌은 그 대상이 성인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처벌의 정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물론 타인의 성을 매수하려고 한 행위 자체만으로도 불법이기는 하나, 대상의 연령에 따라서 처벌의 정도는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자신이 성을 매수하려고 한 상대방의 연령이 미성년자인지 인지하지 못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입증해 나가야만 엄중한 처벌을 면할 수 있으니, 만약 가중된 처벌의 위기에 놓인 경우에는 이를 입증해 나갈 수 있도록 적합한 대응을 펼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혼자서 해당 사실을 입증해 나가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적 조력가의 도움을 받아 대응을 해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관련 사건의 경우 장소를 제공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처벌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억울하게 사건에 연루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직접적으로 알선을 한 경우뿐 아니라 간접적으로나 단순하게 장소를 제공했다는 점 만으로도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보니 이러한 사례들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살펴볼 사례 또한 이와 비슷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씨는 10년 동안 직장생활을 하면서 차곡차곡 적금을 모아온 결과로 1년전쯤 오피스텔을 매매하게 되었습니다. 김씨는 자신의 피와 땀으로 얻은 오피스텔에 각별한 애정을 쏟고 있었는데요. 회사에서 해외로 6개월간 파견을 다녀오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오랫동안 집을 비워두면 오히려 고장이 생길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으며, 오피스텔은 자신이 사용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나가야 하는 관리비가 컸기 때문에 뭔가 아깝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으로 통해서 알아보니 단기로 오피스텔 월세를 놓는 경우가 많다는 걸 알게 되었고, 김씨는 자신의 오피스텔을 깨끗하게 정리정돈한 다음에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세입자를 구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 단기 세입자를 구한다는 글을 게시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씨로부터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씨는 김씨가 올렸던 월세보다 더 많은 월세를 줄테니 자신과 바로 계약을 체결하자고 이야기를 했고 김씨의 입장에서는 더 좋은 조건을 내세우면서 계약을 하자고 하는 이씨가 있으니 당연히 거절을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두 사람은 계약을 맺게 되었고, 6개월간 김씨는 월세를 받으면서 해외 파견 근무를 하게 되어서 기쁜 마음으로 출장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6개월간 해외 파견 근무를 마치고 돌아온 김씨는 일상으로 복귀를 하였습니다. 해외 파견 근무 전으로 돌아가 회사생활을 하고 회사를 마친 뒤에는 오피스텔로 돌아와 여유를 누리고 있던 김씨에 뜻하지 않은 일이 벌어지게 되었는데요. 바로 김씨의 오피스텔이 성을 사고 파는 행위가 이루어진 장소로 적발이 되었다는 겁니다.

 

 

김씨는 자신의 오피스텔은 주거의 목적으로 자신이 사용을 하는 오피스텔이라고 반박을 하였으나 해당 행위가 이뤄난 시기는 김씨가 이씨에게 오피스텔을 임차했던 시기였습니다. 김씨는 당연히 이씨가 자신의 오피스텔을 그러한 목적으로 임차했다는 사실을 몰랐기 때문에 억울한 마음이 컸습니다. 그부분을 김씨는 경찰 조사에서 강력하게 어필을 하였으나, 혼자의 힘으로는 그 부분을 객관적으로 증명해 나가는 것이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김씨의 진술에도 경찰을 모두가 그렇게 진술을 한다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결국 김씨는 법적 조력가의 도움을 받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혼자서 진술을 해나가다가는 억울하게 처벌을 받을 입장이라는 걸 빠르게 인지하여 법적 조력가의 도움을 받아 초기에 적합한 대응을 펼쳐나가게 되었는데요. 이처럼 관련 장소를 제공했다는 혐의만으로도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차인이 그러한 목적을 가지고 임차를 했다는 걸 알면서도 장소를 제공한 경우에는 당연히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그 사실을 모른체 임차를 해준 경우에도 해당 사실을 몰랐다는 걸 객관적으로 입증하지 못한다면 억울하게 처벌을 받을 수 있는 위기에 처해지게 됩니다. 타인의 성을 사는 행위도 불법이지만, 알선을 한 혐의는 더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때문에 자신이 빌려준 장소가 어떠한 용도로 쓰이는지도 못한 체 장소를 빌려준 경우에도 억울하게 사건에 연루가 된다면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될 수 있는 부분이지요. 이와 같은 경우에는 혼자의 힘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실력있는 법적 조력가의 상담을 통해 적합한 대응을 해나가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중학교를 다니고 있던 최양은 가정형편이 좋지 않아 용돈을 벌려는 목적으로 조건 만남 어플리케이션에 회원가입을 하였는데요. 최양은 자신이 청소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신고를 당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자신의 나이를 성인이라고 속이고 조건만남을 시도하였습니다. 여느 또래에 비해 최양은 키가 크고 얼굴이 성숙한 편이라서 성인이라고 속이자 상대 남성들은 금방 최양의 나이를 속게 되었는데요. 최양은 그날도 조건 만남 어플리케션을 통해서 한 남성을 만나게 되었고, 해당 남성에게 자신을 성인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두 사람은 인근의 한 모텔에서 만남을 가지게 되었고 최양은 해당 남성으로부터 10만원이라는 돈을 받고 하룻밤을 보냈습니다. 최양과 하룻밤을 보내고 나오던 해당 남성은 갑자기 들이막친 경찰에 의해서 체포가 되었습니다. 해당 모텔의 주인은 최양이 진하게 화장을 하긴 했지만 성인처럼 꾸민 애띤 청소년의 외모로 판단을 하여 경찰에 신고를 하였고 결국 해당 남성은 아청법에 의거하여 엄중한 성매매처벌을 받게 될 위기에 처해지게 되었습니다. 남성은 자신이 타인의 성을 매수하려고 한 행위는 불법이긴 하지만 최양의 나이가 성인이라고 들었기 때문에 자신에게 내려질 처벌이 너무 무겁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해당 남성이 사전에 최양의 나이가 미성년자임을 인지하지 못하였다는 사실을 입증한다면 조금 더 가벼운 처벌을 받을 수도 있으나 해당 사실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아청법에 의거하여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사건들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최양과 같이 겉모습이 성인처럼 성숙한 경우에는 겉모습만 보고 상대의 나이를 판단하거나, 해당 청소년의 말만 믿고 성인이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로 인하여 자신의 잘못에 비하여 과중된 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물론 성인이든, 청소년이든 타인의 성을 매수하려고 한 행위는 그 자체만으로 불법에 해당이 되어 처벌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청소년의 성울 매수한 행위는 더욱 중대한 사안이라 더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됩니다. 상대방이 청소년인지를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경우에는 과중된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적합한 대응을 펼쳐나가셔야만 합니다.

 

 

 

 

또한 미성년자의 성을 사려고 시도를 한 경우에도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다음 사례는 그러한 경우에 해당이 되는데요. 박씨는 얼마전 채팅 앱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박씨는 해당 앱을 통해서 특별한 목적을 얻기 보다는 평소 심심하고 외로웠던 터라 심심풀이 용으로 해당 앱을 이용하고 있었는데요. 해당 채팅 앱을 통해서 구양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박씨는 구양과 대화가 잘 통해서 호감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구양이 미성년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조금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박씨는 어차피 채팅 앱에서 구양과 이야기를 나누는 거니까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을 했는데 두 사람이 알고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박씨는 구양에 대한 호감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두 사람은 오프라인으로 만남을 가지게 되었고, 구양이 형편이 별로 좋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쓰였던 박씨인데요. 갑자기 구양은 박씨에게 자신에게 돈을 주면 자신과 하룻밤을 보내겠다고 제안을 해옵니다.

 

 

박씨는 구양에게 호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었으나, 타인의 성을 돈을 주고 산다는 행위 자체가 불법이라고 알고 있는 박씨는 잠시 망설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구양에 대한 호감이 있었던 박씨는 결국 구양에게 돈을 지불하고 하룻밤을 보내기 위해서 모텔을 찾게 되었는데요. 두 사람은 하룻밤을 보내기도 전에 들이닥친 경찰에 의해서 체포가 되었습니다. 박씨는 구양과 직접적으로 하룻밤을 보낸 상황은 아니었으나, 미성년자의 성을 매수하려고 했다는 정황만으로도 처벌을 받을 상황에 처해지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상대의 나이가 성인이 아닌 미성년자에 해당이 되는 경우에는 실제적으로 행위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할지라도 처벌을 받게 됩니다. 그만큼 미성년자의 성을 사려고 하는 행위 자체가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는 점 때문인데요. 미성년자의 성은 사는 행위 자체를 해서도 안되며, 시도 자체를 해서도 안되는 부분입니다. 만약, 자신이 처한 상황이 억울하다고 느껴지거나 자신의 잘못보다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될 위기에 처해있다면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법적 조력가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알선 혐의는 매우 포괄적으로 혐의가 적용되는 만큼 억울하게 해당 혐의로 인해 처벌을 받게 될 위기에 처해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알선 혐의는 엄중한 처벌규정과 판단 기준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법적 지식이 없는 혼자의 힘으로 대응을 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오피스텔이나 사업장이 어떠한 용도로 사용될지를 모른체 타인에게 장소를 빌려준 경우에도 장소를 제공한 혐의를 받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자신이 그 사실을 몰랐다 할지라도 개인 혼자의 힘으로 대응을 하다보면 사실입증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렇다보면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될 수도 있는 일입니다. 억울한 상황에 놓쳐 성매매처벌을 받게 될 위기에 처해진 경우에는 실력있는 법률 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억울함을 논리정연하게 주장해 나갈 필요성이 있습니다.

 

 

억울한 마음에 감정에 호소를 하기 보다는 법률에 의거하여 적극적으로 주장을 해나셔야만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걸 유념해두시기 바랍니다. 점점 관련 사건은 진화를 해나가고 있으다 보니 이러한 사건에 억울하게 연루가 된 경우에도 해결책을 모색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억울하게 사건에 연루가 되어 곤란을 겪게 되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안일한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지 않다가는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될 수도 있으니, 사건이 발생한 조기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도움을 요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성을 매수하려고 한 경우에는 더욱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초범이라 할지라도 혐의가 인정될 경우에는 신상정보 공개 등의 명령들이 뒤따라올 수도 있습니다. 일정기간 동안 자신이 신상이 인터넷 등에 공개가 될 수도 있으며, 취업제한 등의 명령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불이익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뿐 아니라 가족들에게 불이익을 끼칠 수 있으며, 사회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평생동안 받으면서 살아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성매매처벌은 처벌의 수위가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자신이 지금 처한 상황이 그만큼 중대하다는 의미가 될텐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억울함이 자연스럽게 풀리게 된다면 정말 좋겠으나, 그런 일은 없다고 생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억울하게 사건에 연루가 되었거나, 자신이 행한 행위보다 엄중한 처벌을 받을 위기에 처해있는 경우에는 그 사실을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증명해 나가지 못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없는 일입니다.

 

 

법적 지식이 없는 개인 혼자서 이러한 사실을 입증하고 논리적으로 진술을 이어나간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혼자서 무리하게 해결을 하려고 하시기 보다는 실력있는 법적 조력가의 도움을 받으셔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형사사건은 의뢰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적합한 솔루션이 달라지게 됩니다. 상황에 걸맞는 실효성있는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법률 조력가의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희는 수많은 관련 사건 경험을 토대로 의뢰인들에게 실효성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과 케이스에 맞춘 솔루션을 통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신속하게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섣불리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시려 하지 마시고, 실력있는 법률 조력가의 자문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대처를 하셔야만 합니다. 무조건 혐의를 부인하려고 하시거나, 감정에 호소를 하시다가는 문제를 더욱 좋지 않은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도 있는 일입니다. 혼자의 힘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신 경우에는 초기부터 실력있는 조력가의 도움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는 걸 반드시 기억해두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