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기업청산 문제없이 마무리하려면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0. 4. 23. 15:14

기업청산 문제없이 마무리하려면

 

 

유종의 미(有終-)를 거두다.

 

 

어떤 일이든 끝맺음을 어떻게 하느냐가 모든 과정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을 제대로 마무리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로 여겨지는데요. 여기에는 일상적인 일들은 물론이고 중대한 사업, 하나의 기업이 사업을 마무리 짓는 일들 역시 포함됩니다.

 

 

기업청산의 과정에서 제대로 마무리할 일이 뭐가 있을까?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하나의 기업이 사업을 청산하는 과정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기업 운영에 필요한 차입으로 인한 채무나 체불된 임금, 퇴직금 등에 대한 해결이 명확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 것이죠. 따라서 단순하게 세무서에 폐업신고를 하는 것만으로 기업청산이 마무리 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뒤따를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자초하는 판단이 될 수 있으며 이를 보다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률적 절차를 통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기업청산의 과정에 법률적 도움이 필요한 이유는 앞서 언급한 문제들이 사업 정리 과정에서 말끔하게 해결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사업을 정리하기로 결심한 상황이라면 이는 곳 업황이 악화되었거나 기타 다양한 문제에 놓여 사업을 정리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음을 의미할 것입니다.

 

 

특히 기업청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재정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상황이라면 사업을 정리한다 하더라도 매듭 짓지 못한 채무변제에 대한 문제나 체불된 임금, 퇴직금으로 인한 법적 책임이 뒤따르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영업을 하지 않겠다는 폐업처리가 아닌 법률적 기업청산 절차인 법인파산제도를 활용하여 문제를 풀어나갈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법인파산절차는 법인이 보유한 모든 자산을 동원하여도 법인이 지고 있는 채무를 모두 변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경우 법원의 개입과 파산선고를 통해 법인이 보유한 모든 자산을 현금화하여 채권자들에게 배당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파산절차를 통해 기업청산을 진행할 경우 상술한 사업 정리과정과 이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법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재정난에 허덕이는 많은 기업들이 해당 절차를 통해 사업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파산절차를 통한 기업청산의 과정은 법률적 과정에 속하며 파산절차가 가져다주는 면책의 효과 등에 대해 면밀한 분석과 판단을 내려 절차를 신청하고 진행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사건 진행 경험을 갖춘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진행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바로 도산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도산전문변호사는 기업도산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변호사로 그 전문성을 대한변호사협회로부터 인정받은 변호사를 의미하며 법인회생이나 법인파산 등 기업이 가진 재정적 문제를 법률적으로 풀어내는데 최적의 도움을 드리는 역할을 합니다.

 

 

 

파산절차를 활용한 기업청산이 이루어지면 기업은 다양한 이점을 누리게 됩니다. 우선 계속해서 말씀드리고 있는 법률적 책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기업이 사업을 정리하게 되는 경우, 또한 그 배경에 자산을 초과한 채무가 문제가 된 경우라면 기업청산 이후에도 채무변제에 대한 책임이 뒤따르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벽한 마무리가 이루어졌다 볼수 없으며 계속해서 따라다니는 채무에 대한 압박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재정난으로 인해 근로자들에게 임금이나 퇴직금이 체불된 경우 이후 민형사상 소송이 뒤따르게 될 수도 있죠.

 

 

 

 

 

이러한 상황에서 법률적 절차인 파산절차를 활용한다면 어떤 이점이 발생될까요? 만일 파산의 과정을 통해 사업을 청산하게 된다면 위와 같은 법률적 문제로부터 책임을 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발행한 수표의 부도로 인한 법률적 책임을 벗어날 수도 있게 되어 보다 확실하게 마무리 지을 수 있게 되죠.

 

 

 

그러나 법인파산 절차를 진행하더라도 면책의 효력이 발휘되지 못하는 문제들이 존재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법인의 피해를 줄일 수도 있지만 제3자를 향해 그 책임이 돌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현재 기업의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청산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관련 분야 법률전문가인 도산전문변호사를 통한 진단과 진행이 필요하며 이는 법무법인 감명 도산전문대표변호사의 도움에 해당됩니다.

 

 

 

 

 

 

파산절차를 활용하여 기업을 청산한다 하더라도 법인이 사업운영을 위한 자금을 차입하는 과정에서 제3자가 제공한 보증, 담보에 대해서는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게 되며, 이에 대한 채권자들의 권리행사를 막을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산전문변호사를 통해 신청단계 이전부터 파산 절차가 가져다 줄 수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미리 살피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법인의 대표자나 기타 관계자들은 법률적 기업청산 과정인 파산절차의 개념이나 진행방향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경우가 없기에 변호사의 도움을 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파산절차를 통한 기업청산의 과정, 경우에 따라 면책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업청산이 필요한 상황에 놓였다고 판단되신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현재를 진단하시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법률적 도움을 받아 안정적인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