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성폭행누명 억울하다면 풀어내야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0. 4. 20. 11:28

성폭행누명 억울하다면 풀어내야

 

 

 

국내를 강타한 다양한 운동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의 기반이 되었던 새마을 운동부터 절약정신을 강조한 아나바다 운동, 그리고 경제 위기를 국민들이 똘똘 뭉쳐 극복했던 금모으기 운동 등이죠. 이러한 운동들은 하나같이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한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또한 최근 우리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킨 운동이 있습니다. 해외에서 시작된 이 운동은 우리 사회의 인식을 크게 변화시켰고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바로 미투운동입니다.

 

 

미투운동은 해외 모 여배우의 성폭력 피해사실에 대한 폭로에서 시작된 운동으로 사회 곳곳에 숨어있던 관련 범죄에 대한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수면 위로 끌어내는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투운동의 영향으로 감춰져왔던 문제들이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그 중에는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유명인들의 과거 행위까지 포함되어 사회적인 큰 충격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미투운동의 여파로 우리 사회는 성범죄에 대한 인식이 크게 달라졌습니다. 과거에는 피해를 입은 입장임에도 자신을 향할 시선이 두려워 이를 감추기 바빴던 것과 달리 적극적으로 자신의 피해사실을 공론화하고 범죄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는 모습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중적으로 여러 성범죄 사건들이 알려지면서 처벌의 강화, 범죄 발생 예방을 위한 대책강구를 요구하는 사회적 목소리가 높아졌고 실제 여러 법률에 대한 개정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의 성범죄 피해사실 공론화 운동은 다양한 이점을 가져오기도 했으나 경우에 따라선 이를 악용하여 그 의미를 퇴색시키는 경우를 증가시키기도 했습니다. 관련 범죄에 대해 민감한 분위기가 형성되었고 혐의를 받는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심각한 정신적 고통과 주변의 시선을 의식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실제 성범죄 피해를 당한 사실이 없음에도 피해를 주장하게 되어 억울한 누명을 쓰는 상황에 놓이는 피의자들이 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관련 커뮤니티를 보면 성범죄 피해를 당했다는 글만큼이나 억울한 누명에 처했다며 하소연하는 글들이 크게 증가하게 되었고 이러한 상황에 놓였을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성폭행누명의 상황에 놓인다면 혐의를 받는 피의자는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옳을까요? 우선 이러한 상황이 가져다 줄 피해사실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성폭행누명의 상황에 놓였다면 형법 제297조에 해당하는 폭행, 협박을 동원하여 상대를 간음한 혐의를 받게 될 것입니다. 혹은 상대방이 심신상실, 항거불능의 상황에 놓였다면 형법 제299조에 해당하는 혐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들 혐의가 인정되는 경우 그에 대한 처벌로 3년 이상의 유기징역형이 내려지게 되며 대부분의 범죄혐의에 대해 징역형과 벌금형이 혼재하는 것과 달리 위의 혐의들은 곧장 징역형에 이르게 할만큼 해당 혐의에 대한 우리 법의 판단은 매우 엄격한 기준을 설정해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혐의가 인정되어 처분을 받게 되는 경우 성범죄 특성상 재범률이 높다는 이유로 이를 제어하기 위한 보안처분이 뒤따르게 될 수 있습니다. 보안처분은 성범죄자 신상정보에 대한 등록명령, 혹은 신상정보의 공개/고지명령은 물론이고 취업제한, 비자발급제한, 전자발찌부착명령 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조치는 일상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는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생활에 불편을 겪게 되거나 경우에 따라 직장을 잃는 등의 사회적 불이익을 겪게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성폭행누명의 상황에 놓였다 면반드시 적극적으로 문제에 대응하여 위기를 벗어나야만 하죠.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동원해야 할까요? 성폭행누명의 상황에 놓인 대부분의 피의자들이 생각하는 방법은 피해자와의 합의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과거 성범죄에 대한 친고죄가 적용될 당시에는 피해자와 합의를 하여 피해자가 고소를 취하할 경우 조사기관에 공소권이 소멸되어 사건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관련 범죄에 대한 친고죄가 폐지되면서 무조건적인 합의 시도는 사건을 말끔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되지 못하며 상황에 따라 혐의를 인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무턱대로 합의를 진행해 사건을 해결하겠다는 판단은 위험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스스로 이에 대한 판단이 서지 않는다면 관련 사건에 대한 경험이나 해당 분야 법률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법률대리인과의 상담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폭행누명의 상황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변호인의 도움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성관련 범죄 중에서도 엄중히 다스려지고 있는 혐의가 바로 성폭행 혐의이기에 해당 혐의에 대한 처벌의 무게가 상당하며 따라서 피의자 입장에서는 조사 과정에서 자신의 억울한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사안이 중대한 만큼 경우에 따라 구속수사가 이루어 질 가능성도 있으며 이런 경우 혐의에 대응하기 위한 증거의 수집 등에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을 대신하거나 자신의 조사과정에 동행하여 보다 안정적인 상황에서 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변호인의 도움이 중요한 것이죠.

 

 

 

 

또한 성폭행누명 사건의 경우 혐의에 방어하기 위한 객관적인 증거를 마련하여 문제를 풀어나갈 필요가 있으나 이러한 증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으며 따라서 피해자와 피의자의 진술에 의존해 조사의 방향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사건이 발생하는 상황을 떠올려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은밀한 상황에서 사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분야인 만큼 혐의를 입증하거나 혐의를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증거자료가 없거나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따라서 양측 당사자의 진술이 초기 조사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곧 대응의 시기의 중요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건 초기부터 구체적이고 일관된 대응을 통해 성폭행누명에 대한 자신의 억울함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하며 혹여나 혐의를 방어하기 위한 증거가 존재하는 상황이라면 이를 확보하기 위해 보다 신속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죠. 형사사건전담변호인은 다수의 사건 경험과 관련 분야법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흔히 접하기 어려워 일반인 피의자 입장에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데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는 성폭행누명 사건을 법리적인 시각으로 분석하고 상황에 대한 판단을 내려 보다 원만한 해결이 가능하도록 법률적 도움을 드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상대방과의 오해로 인해, 혹은 상대방에게 어떠한 의도가 있어 곤경에 처하신 상황이시라면 곤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서둘러 변호인과의 상담을 나누어보시는 것입니다. 성 관련 범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자신의 상황에 꼭 맞는 대응이 아니라면 맞지 않는 신발을 신고 달리기를 하는 것과 같이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내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위기의 상황에 놓이셨다면 빠른 대응이 해결에 무엇보다 중요함을 잊지 마시고 서둘러 도움을 청하시어 위기를 지혜롭게 벗어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