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이혼재산분할 사례에 따라 참고할 점은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1. 6. 8. 17:21

 

 

안녕하십니까. 먼 과거에는 법적 부부들이 과거에는 법률상 연결을 잘라내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보수적인 문화가 있었기에 아내들보고 참으라고 하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금전적 활동을 하지 않는 처지에서는 여유롭지 못한 생활이 겁이 나기도 했겠죠. 직장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아이를 키우는 것으로 인한 경력단절이 원인이었다면 더욱 겁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이혼재산분할을 통해서 본인의 홀로서기를 준비한 뒤에 법적 절차를 밟아 나간다고 합니다.

 

나만 참으면 될 거라고 하는 시간보다는 앞으로의 삶을 위해 이혼재산분할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지요. 참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성격 차이에서부터 배우자의 바람, 혹은 폭행 그 외 여러 가지 사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에 대해서 이혼 의사가 합치했더라도 이혼재산분할이나 위자료 부분에 있어서 의견이 맞지 않는다면 이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확한 판단을 위해 법률 대리인을 만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독자가 젊은 부부라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자녀가 어린 경우 부부가 갈라서게 되면 양성권도 필요하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경제생활을 하기 힘든 한 부모는 양육비만으론 부족할 수밖에 없으므로 신중히 요청해야 합니다. 황혼에서 갈라서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긋한 나이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입이 나기 어렵고 둘이 같이 사는 것보다는 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가정 파탄의 책임이 있는 배우자에게 위자료도 받고 이혼재산분할도 최대한 많이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뢰인인 아내 G와 남편 M은 자녀를 두고 있는 3년 차 부부입니다. G와 M은 혼인 생활 중 각각 직장생활을 하였습니다. G가 근무를 마치고 밤늦게 귀가하는 것에 대하여 불만을 가진 M은 일찍 들어와 달라는 자신의 요청을 G가 무시한다며 다툼을 벌이다가 경찰을 부르는 등, G의 밤늦은 귀가로 인한 분쟁이 자주 벌어졌습니다. M가 G에게 지금 다니는 회사를 그만두라고 한 시점에서 다시 다툼이 벌어졌고, G와 M은 이때부터 다른 집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G는 갈라서기 위해 이 법임을 찾게 되었고 M의 폭언, 폭행 등으로 인하여 두 사람 사이가 파탄에 이르렀음을 입증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M을 상대로 이혼, 위자료 지급 및 70%의 이혼재산분할을 청구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반대 측의 변호인은 G의 폭언, 폭행, 무관심 등으로 인하여 혼인 관계가 파탄에 이르렀음을 주장하며, G를 상대로 이혼, 위자료 지급 및 70%의 재산분할을 청구하며 맞섰습니다.

 

본 법인의 변호인들은 협업하여 사건 수임 이후부터 종결까지 G를 최대로 조력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둘 사이의 이혼 청구는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리고 혼인 파탄의 책임은 양측에 대등함을 들어 쌍방의 위자료 청구를 모두 기각하였습니다. 본 측에서 강력하게 주장하였던 이혼재산분할에 관하여, 분할대상 재산의 취득 경위 및 이용현황, 그 형성 및 유지에 대한 양측의 기여도, 혼인 생활의 과정과 기간 등 여러 사정을 참작하여 아내 G 씨의 이혼재산분할 비율을 60% 인정하였습니다. 의뢰인은 본인의 기여도가 억울함 없이 인정된 것에 대해 문제없이 혼인을 해소할 수 있었음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실제적으로 통상 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긴 기간 동안 혼자서 본인의 기여도를 입증할만한 물증을 준비하고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것은 너무나 고통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법률 대리인을 선임하실 때는 신중을 가해 택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한변호사협회가 인증하는 이혼 전문 자격증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보다 심층적인 전문성과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인증서, 판결문, 선임계 등의 서류자료를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최적의 판단을 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전문가가 조언해준다면 후회 없이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합의이혼이라면 이혼재산분할에 대한 문제를 합의를 통해 진행하고, 더욱 세세히 준비해야 하는 법정 공방이라면 미리 변호인에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의뢰인이 정보를 자세하게 줄수록 보다 나은 결과를 낼 수 있으니 생각하셨던 바와 모든 사실을 빠짐없이 말씀하시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성공 사례는 매년 몇 건 정도 되는지, 수임된 사건의 수는 어떠한지, 의뢰인과 비슷한 재산분할 사례를 수임하였다면 어떤 판결을 받았고 어떻게 사건을 이끌어 나갔는지 꼼꼼히 확인해 나가신다면 의뢰인에게 적합한 조력자를 선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자신의 삶을 준비하며 금전과 관련된 문제로 고민에 처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관련하여 24시간 무료로 자문을 진행하고 있으니 도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24h 주말·공휴일 무료상담 02-534-2579

 

비대면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전담팀

:: my brand story ::

gammyung.mnz.co.kr

카카오톡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 전담센터

이혼·가사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결성된 법무법인감명의 이혼 전담센터입니다. 24시간 무료전화상담가능합니다.

pf.kakao.com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홈페이지

 

이혼전담센터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divorce.gamm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