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기업파산 채무가 앞길을 막는다면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0. 4. 13. 16:42

기업파산 채무가 앞길을 막는다면

 

 

 

잘 알지 못하는 과정을 안정적으로 진행,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비할 방안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길을 걷다 발을 걸려 넘어지는 경우, 만일 그 자리에 자신을 넘어뜨릴 수 있는 돌부리라는 변수가 있다는 것을 미리 예측하고 넘어지지 않을 방법으로 돌부리를 피할 방법에 대해 미리부터 판단하여 대비한다면 넘어지지 않고 무사히 위기를 지나쳐 갈 수 있는 것이죠.

 

 

 

의외의 변수가 발목을 잡는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바로 기업파산 절차입니다. 기업파산이란 사업을 유지하기 곤란할 정도로 재정파탄에 다다른 기업이 사업을 청산하는 과정에서 법원의 개입과 파산선고 즉, 법률적 절차를 통해 사업을 정리하는 과정으로 기업의 모든 재산을 동원하더라도 채무를 청산할 수 없는 상황에 있는 기업이 법원의 파산선고와 재산의 처분, 배당을 통해 사업을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업을 청산하는 방법에 기업파산 절차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세무서에 폐업신고를 하는 것 역시 사업을 정리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기업이 과도한 채무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 폐업신고 이후에도 채무변제에 대한 법률적 책임이 뒤따르게 되어 사업의 확실한 청산에 곤란을 겪게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법률적 절차를 통한 방법인 기업파산이 사업을 청산하는 유일하고 확실한 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파산 제도를 활용하는 경우 기업은 재산을 초과하는 막대한 채무를 보다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이에 뒤따르는 다양한 법률적 문제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파산 절차를 활용할 경우 기업이 발행한 수표의 부도로 인한 부정수표단속법 위반의 책임이나 임금이나 퇴직금 체불로 인한 근로기준법 위반의 책임을 면하게 될 수 있음은 물론이고 기업 자산을 초과한 채무에 대한 청산이 가능하기에 채권자나 주주, 지분권자 등과의 법률적 마찰을 빚게 될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파산 절차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사업 및 채무변제의 책임을 확실하게 청산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도의 효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 대한 철저한 검토와 대비책 마련이 요구됩니다.

 

 

 

 

 

기업파산의 과정은 채무초과 즉, 재정파탄에 놓인 기업의 채무관계를 정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분명하나 제도가 가지는 법적 효력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서두에 언급한 변수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기업이 채무를 발생시키는 과정에 있어서 인적/물적 담보를 제공한 대표자나 제3자에 대한 법적 보호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만일 이와 같은 부분을 간과한채 사업 청산에 대한 급한 마음이 앞서 기업파산 제도를 신청, 절차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경우 자신의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 물적/인적 담보를 제공한 제3자에 대한 강제집행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이 져야할 책임을 면하게 되더라도 이들 담보제공권자에 대한 강제집행 등으로 인해 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다 안정적인 기업파산 절차의 진행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내고자 한다면 해당 제도가 가지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해 미리부터 예측, 파악하고 문제가 될 부분들을 미리부터 차단할 방법을 모색한 뒤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 과정에 해당 절차/제도에 대한 풍부한 경험, 정확한 이해가 요구되는 만큼 관련분야 법률전문가인 도산전문변호사의 도움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도산전문변호사는 기업회생/기업파산 등 기업도산절차 관련 법률 전문가로 의외의 변수가 작용하여 뜻밖의 어려움에 놓이기 쉬운 기업파산 절차 진행에 앞서 해당 제도를 활용하여 거둘 수 있는 실익에 대한 판단이나 사업 청산에 발목을 잡을 수 있는 변수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안정적인 절차의 마무리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게 됩니다.

 

 

  

기업파산 절차, 위기를 극복하고 사업을 이어나가기 위한 회생절차보다 쉽고 간단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실제 절차 진행중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로 인해 큰 곤란을 겪게 될 수 있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입니다. 사업을 정리해야하는 상황에 놓였으나 과도한 채무가 앞길을 가로막는 상황, 사업 청산의 과정에 곤란을 겪고 있어 법률적 도움을 받고자 하신다면 다수의 경험과 실력을 인정받은 법무법인 감명 도산전문대표변호사와 미리부터 상담 나누어보시고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안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