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법인청산방법 어려움을 면해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0. 4. 3. 17:25

법인청산방법 어려움을 면해

 

사업을 청산해야하지만 과도한 채무로 인해 기업의 모든 재산을 활용하더라도 모든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면 해당 기업은 폭풍우가 몰아치는 망망대해에 떠있는 것과 같은 불안한 상황일 것입니다. 사업을 정리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영업활동을 이어가 상황이 개선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계속적인 사업 유지가 재정상태 악화로 이어지는 최악의 경우라면 한시 바삐 사업을 청산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서둘러 사업을 청산하려는 의도와 달리 과도한 채무가 앞을 가로막아 사업을 정리하기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통한 법인청상방법을 모색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도움은 어떤 도움을 의미할까요? 법인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도움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재정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재정적인 지원을 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고 그러한 방법이 아닌 법인청산방법이 절실한 상황이라면 보다 합리적인 방법으로 사업을 정리하여 다양한 어려움을 면할 수 있게 하는 법률적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상술한 바와 같이 기업의 자산을 초과하는 과도한 채무로 인해 사업을 정리하는 것이 어려운 기업은 여러 난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채권자 등의 강제집행과 그럼에도 처리할 수 없는 채무들에 대한 법률적 책임이 뒤따르는 상황입니다. 채무 변제의 책임을 완벽하게 청산하지 못한 상태에서 사업을 정리하는 것은 계속 유지되는 변제책임이 계속해서 따라다니게 되며 사업 청산 이후의 새로운 시작에도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법은 과도한 채무로 인해 사업을 정리하기 위한 법인청산방법을 찾지 못하는 기업에 대해 파산을 선고하여 보다 원만한 마무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바로 법인파산 제도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법인파산제도는 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재산을 모두 동원하더라도 지고 있는 채무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는 어려움에 빠졌을 때 법원이 개입하여 파산을 선고하고 채무에 대한 면책, 기업의 자산을 현금화하여 채권자에게 분배하는 법률적 절차입니다. 파산절차의 경우 기업의 입장에서 겪게 될 수 있는 다양한 법적 책임을 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기에 기업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제도이긴 하나 그 주된 목적은 채권자의 권리를 보호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채무자 기업이 무조건 자신에게 유리할 것이라 판단하여 무턱대고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기대를 벗어난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며 이러한 위험부담을 줄여가며 절차를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 법률전문가인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청산방법에 파산제도를 활용하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세무서에 영업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신고하는 폐업절차 역시 법인청산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폐업신고를 통한 방법의 경우 다양한 법률적 보호가 없기 때문에 기업 재산을 통해 채무를 변제할 수 있는 기업만이 청산의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할 뿐 앞서 설명한 채무초과의 상황에 놓인 기업의 경우 폐업신고를 통해 사업을 청산한다 하더라도 변제의무가 남게 되기에 계속된 법률적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속되는 적자상황 등으로 인해 해당 문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무턱대고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길을 스스로 차조하는 일이 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판단 역시 법률적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법인청산방법으로 파산제도를 활용할 경우, 어떤 이점이 발생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산신청을 하고 법원의 파산선고가 내려지면 기업은 부정수표단속법 위반의 책임이나 근로자들에 대한 임금 체불 등으로 인한 법률적 책임을 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채권자들 역시 배당받지 못했던 채권이 일부를 배당받게 되며 이러한 방법은 채무자 기업에 대한 강제집행에 비해 경제적인 방법이 될 수 있기에 적극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채무자 기업의 거래처 역시 이점을 누리게 됩니다. 채무자 기업과의 거래에 대한 부가가치세 및 소득세에 대한 감면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법인파산제도를 법인청산방법으로 활용할 경우 과도한 채무로 인해 남는 법률적 문제나 기타 다양한 어려움을 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 역시 매우 신중한 검토와 판단, 전략적인 진행이 동반되어야만 합니다. 제도를 통한 영향력의 사각지대가 존재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파산절차의 경우 채권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제도이지만 채무자 기업에 대한 여러 이점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 존재합니다. 채무자 기업의 법률적 책임을 공유한 대표자나 제3자에 대한 법률적 보호가 어려울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경우 채무자 기업 자산에 대한 강제집행 금지명령으로 인해 강제집행이 어려워진 채권자들의 표적이 채무변제의 책임을 공유한 대표자나 제3, 혹은 담보를 제공한 자를 향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법인청산은 가능해질 수 있으나 이후 여러 법률적 문제들이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어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산제도를 통해 사업을 청산하고자 한다면 법인의 상황을 살피는 것은 물론이고 기타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진 않는가에 대해 전문가와 꼼꼼히 검토한 후 대책을 마련한 뒤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바로 관련 분야 법률전문가인 도산전문변호사의 도움을 통하는 것입니다. 도산전문변호사는 통합도산법 관련 법률 지식과 관련 사건에 대한 경험, 다양한 성공사례를 보유한 변호사로 사업을 정리해야하는 상황에 놓였으나 과도한 채무가 발목을 잡아 어려움에 놓인 기업이 보다 원만하게 사업을 청산하고 새로운 시작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법률적 도움을 드리는 역할을 합니다.

 

법인청산방법, 사업을 되살리기 위한 회생절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용이한 절차라고 판단하실 수도 있으나 이 역시 법률적 절차에 해당하며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과의 갈등이 유발될 수 있는 문제이기에 쉽게 생각하여 덤비는 것은 잘못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변수가 어려움으로 작용하기 쉬운 문제인 만큼 법인청산방법을 모색하고 계시다면 법률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여러 문제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만족스러운 결과 이끌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