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법정관리 준비에 좌우돼 회생/파산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0. 3. 31. 18:08

법정관리 준비에 좌우돼 회생/파산

 

 

철저한 사전 준비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아니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 가능성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죠. 옛말에 유비무환(有備無患 : 준비를 갖추면 근심이 없다.)이란 말이 있는 것과 같이 철저한 사전준비는 어렵게 풀어나가야 할 문제나 위기가 닥쳐올 수 있는 상황을 막거나 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되어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특히 이러한 준비의 과정은 잘 알지 못하는 일을 행해야하는 경우 더욱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오늘은 철저한 사전준비를 갖추었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문제, 법정관리 절차에 있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그 방법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법정관리는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기업을 법원의 주도하에 관리, 재정상태를 정상화하고 사업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절차를 말합니다. 흔히 법인회생이라 부르는 법정관리 절차는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기업이 사업을 계속 유지할 경우의 가치가 사업을 청산할 때의 가치를 넘어선다고 인정되는 경우 법원이 기업의 채무관계에 개입하여 법률관계를 수정,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법정관리 절차를 진행할 경우 기업은 다양한 이점을 누리게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가압류, 가처분, 경매조치 등 강제집행으로부터 기업의 자산을 보호받을 수 있게 됩니다. 법원은 보전처분 및 포괄적 금지명령을 통해 기업자산에 대한 처분을 법원의 감독하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게 되며 따라서 기업은 사업 유지에 필요한 자산을 보호받으며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됩니다.

법정관리 제도는 기업의 경영인에게도 경영권 방어의 효과를 가져다 주게 됩니다. 법원은 회생절차를 관리인을 선임하여 일임하게 되며 선임된 관리인은 채무변제계획의 이행 및 사업의 운영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사업 운영의 연속성 및 전문성 유지를 위해 법원은 기존의 경영인을 관리인으로 선임하게 되므로 경영권 방어의 효과를 얻을 수 도 있게 됩니다.

 

이 외에도 법정관리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면 기업은 수표부도로 인한 부정수표단속법 위반의 법적 책임이나 기타 다양한 법률적 분쟁으로부터 보호받게 되며 계속해서 사업을 이어나가 수익을 창출, 채무변제에 활용하게 되어 재정상태를 정상화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이점이 존재하는 것이 법정관리 절차지만 그 기회를 얻게 되는 과정이 쉽지 않음은 물론이고 절차 진행 중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 뜻하지 않은 곤란을 겪게 될 수도 있기에 주의가 필요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법정관리 절차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기업이 계속해서 사업을 이어갈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법원에 인정받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 이전 단계부터 절차 진행의 기회를 얻기 위한 자격요건을 증명하기 위한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 과정에 법률적 역량이 요구되는 부분이 많은 만큼 미리부터 전문변호사와 기업의 상황과 준비가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회생절차 진행에 대한 법원의 승인을 얻은 이후에도 법률전문가를 통한 법률적 대비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법정관리 절차는 법률관계의 수정과 수많은 법률적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과정이기에 여러 곤란한 상황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만일 이와같은 곤란한 상황을 유연하게 대응, 해결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곤란이 절차 진행이 어려운 상황까지 이어지게 된다면 법원은 해당 기업에 대한 회생절차를 폐지, 임의적 파산 선고를 내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곧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됨을 뜻하며 당초의 계획과 정반대의 결과로 이어짐을 의미하죠.

 

 

이처럼 법원의 감독 하에 기업의 재정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인 기업회생 절차는 철저한 준비가 없이 무턱대고 덤비기에는 그에 따른 결과가 심각한 지경에 이를 수 있는 매우 까다로운 문제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 및 판단이 필수적이며 그 과정에 필요한 사건에 대한 경험, 관련 분야 법률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기에 전문 변호인과의 상담이 중요한 준비 절차를 차지하게 되죠.

 

 

기업이 처한 재정적 곤란의 상황을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해결코자 하신다면 서둘러 법무법인 감명 도산전문대표변호사와 기업의 사정에 대한 상담 나누어보시고 곤란한 상황을 지혜롭게 극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