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이혼위자료 소송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1. 4. 21. 17:10

이혼위자료 소송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감명입니다. 남녀가 연애하며 안정적으로 결혼생활을 한다면 물의를 빚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 명 이상의 사람이 한집에 살면 여러 가지 이유로 말다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는 한쪽 배우자가 해서는 안 될 죄를 짓고 이혼을 하는 예도 있죠. 과거보다 이혼율은 점점 높아지는 추세여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한쪽의 잘못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이혼소송이나 재판에까지 이르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배우자의 책임에 대해서 유책성을 따지게 되면 이에 따른 증거 자료를 모아서 제출하고 주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바람기나 폭행 등의 행동으로 인해서 결혼생활이 파탄 난 걸 증명하는 거죠. 이혼소송절차와 함께 이혼하고 위자료청구까지 가능하므로 이혼위자료 청구 소송이라고 합니다.

이혼소송을 제기해서 위자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심리적으로 매우 곤란할 때도 있어요. 우리는 TV에서 연예인들의 파경 뉴스를 자주 듣게 됩니다. 과거보다 이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면서 보다 행복한 삶을 위해 각자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 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하지만 막상 이것이 본인의 입장이 되면 매우 힘들 것입니다. 특히 정신적 충격과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은 바람기나 폭행으로 인해 결혼을 해소한다면 더더욱 그렇죠. 이혼위자료로 청구하는 금액을 최대한 많이 받아서 승소가 인정되어야 합니다.

 

사례를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내 G 씨와 남편 W 씨는 지인을 통해 알게 된 커플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무난하게 결혼까지 골인해 함께 소득 생활을 하면서 가정을 지켰어요. 근데 결혼 초기부터 싸움이 있었어요. 하지만 경제적인 부분에서 무난하게 해결하고 아이까지 양육하면서 살아왔습니다. 갈수록 싸움이 치열해지면서 스트레스를 받던 남편 W 씨는 연방 술을 마시기 시작했고 아내에게 손을 들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아내를 위협하고 있었지만, 증상이 심해져서 아이들에게까지 화풀이까지 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 폭력을 술 때문이라고 합리화했지만 고쳐질 기미는 없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G 씨는 W 씨에게 자신을 때리지 말고 술도 끊자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말을 듣지 않은 그와 말다툼을 하던 중에 아주 심하게 폭행하고 칼을 위협하는 등의 행동을 했고 여기에 경찰 신고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친정으로 도망친 G 씨에게 W 씨는 계속 연락을 하고 협박을 했는데 그녀가 연락하지 않자 직장까지 찾아와 소란을 피웠습니다. 그러자 일하던 직장을 그만둔 G 씨는 결혼생활을 청산하고 싶어 법률 대리인을 찾게 됐습니다. 또 그가 본인에게 오지 못하도록 조치하고 이혼소송을 제기하는 동시에 이혼위자료를 청구했습니다. 오랜 폭행에 의한 피해를 증명하고 이를 이유로 위자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법률 대리인의 도움이 중요합니다. 파탄의 경위, 혼인 관계의 지속 기간 등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해 자세히 사건을 진행해 무고한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신뢰와 애정으로 서로를 아끼고 사랑해야 할 반려자들 사이에서 폭행이나 폭언을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 일어난다면 이혼을 결심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아이들과 여러 가지 경제적인 문제가 있어 고민할 수 있지만, 한순간의 실수를 이해해주고 참아준다면 그 후에도 재발하여 오히려 더 가혹한 삶을 살게 됩니다. 그래서 이혼을 결국에는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있다는 이유로 이혼을 미루다가는 오히려 더 안 좋은 상황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부모의 영향이 매우 큰데, 한부모 가정보다 폭력 가정이 오히려 더 비정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차라리 마음이 아프더라도 앞으로의 나날을 위해 이혼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남녀가 합의를 해서 양육 권 이혼위자료 재산 부분에서 두 사람의 의견이 맞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이혼소송까지 가게 됩니다. 서로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기 때문이죠. 게다가, 한쪽으로부터 유책 사유가 있는데도 양보해 주지 않는 경우나, 극단적으로 고액만을 주장하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결국 법률 대리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거 자료 수집 부분의 협조 없이는 객관적인 자료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배우자가 폭행을 저지르면 증명 가능한 경찰출동기록이나 병원진단서 등을 정리하여 첨부하고 지속해서 치료받는 등의 기록을 모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가 없으면 훗날 명백하게 인정받기가 조금 어려우므로 상대방이 이를 문제 삼으면 자신의 희망과는 다른 방향으로 사건이 흘러갈 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중점을 두고 증거를 모아서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혼소송은 꽤 오랜 기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년까지의 단위 사이가 들어요. 그래서 걱정하기보다는 맡기고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은 법률 대리인의 조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지속해서 의뢰인이 어떻게 되었는지 묻지 않아 어려움을 겪지 않게 하는 온라인 회의 방이 운영되고 있으며 실제로 소통이 자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혼위자료라는 것은 심리적으로 힘들었던 부분을 금전으로 보상받기 때문에 신중하고 확실하게 진행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재산분할이나 양육권 문제처럼 더 복잡한 일을 해결해야 하므로 다수의 경험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자와 오래 동반되는 것이 이혼소송의 핵심입니다. 감사합니다.

24h 주말·공휴일 무료상담 02-534-2579

 

비대면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전담팀

:: my brand story ::

gammyung.mnz.co.kr

카카오톡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 전담센터

이혼·가사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결성된 법무법인감명의 이혼 전담센터입니다. 24시간 무료전화상담가능합니다.

pf.kakao.com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홈페이지

 

이혼전담센터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divorce.gammyung.com